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 이란 단어는 여러분도 한번씩 들어본 말입니다. 이 시스템 트레이딩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여러분들에게 쉽고 간단한 예를 통해 보여 드리겠습니다.
물론, 저는 지극히 초보이고, 기본적으로 원하는 조건과 자리에서 사고 파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용할 예정입니다.
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 만들기
프로그램 알고리즘 계획하기
- 가장 좋은 방법은 키움증권 HTS 영웅문에서 수식관리자를 대입하여 대략적으로 매수가 되는 자리를 살펴봅니다.
- 수식관리자 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자신의 수동매매 조건을 구체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알고리즘 구체화 하기
- 많은 사람들이 실수 하는 부분은 자신 머리속의 매매 로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겁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이평선이 우상향이란 조건을 넣고 싶으면, 프로그램에 구체적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전봉 이평선보다 이번봉 이평선이 클때, 아니면 이평선 계산에서 빠지는 봉과 새로 편입되는 봉을 미리 계산하여 이평선 우상향이란 조건을 구체적으로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프로그램은 제작자가 입력한 코드로 실행되기 때문에, 조건 누락이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프로그램 코드 입력하기
- 실제로 프로그램 언어를 통해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 최근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쉽게 익힐수 있는 파이썬, c#. c++ 등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자신의 코드가 막혔을때,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기가 수월합니다. 저는 c#으로 코딩을 처음 시작해서 이게 제일 편합니다. 코딩이 처음이시라면 파이썬으로 시작하는걸 추천합니다.
프로그램 코드 수정하기
- 실제 가장 많은 시간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코드를 입력하면 실행해보면, 정말 많은 오류가 생깁니다. 수정하고 실행하면 다른 오류가 발생하고, 이렇게 계속 수정하고 실행하기를 반복하는 과정이 지겨울수도 있지만, 실제 생길수 있는 오류를 사전에 방지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 성공의 가장 큰 관건은 수익률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부분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오류가 발생하는가 발생하지 않는가 이 문제가 가장 중요합니다.
시스템 모의 테스트
- 코드 수정까지 완벽히 끝났다면, 이제 모의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실제 내가 원하는 방법으로 매매가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과정이 필요합니다.
- 자신이 세웠던 로직이 실제 시장에 적용하고 나서 생각보다 수익률이 낮게 나오던지, 아니면 원치 않은 매매가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여기서 생각과 다른 결과가 나오다면, 처음 프로그램 로직 계획 단계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실계좌 테스트
- 모의 테스트 까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면, 이제 소액으로 실전 테스트를 하면 됩니다.
- 모의 테스트와 실계좌는 거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모의 테스트와 다른 결과가 나올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실계좌 테스트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비로소 하나의 시스템 트레이딩 프로그램이 완성이 되는 겁니다.
마치며
기본적으로 시스템 트레이딩(System Trading)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설명하였지만, 빠진 부분도 있고,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드는 과정이 숙달이 된다면, 정말 빠르고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부족한 설명과 시스템 트레이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차근차근 정리를 하여 글을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