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포스팅에서 알고리즘 매매 전략을 만들었습니다. 그럼 실제로 자동 매매로 넘어가기 전 과연 이 전략이 주식 시장에서 과연 수익을 낼 수 있는지 테스트를 했습니다. 계좌로 신호 발생부터 10 종목을 다른 조건 고려 하지 않고 최소 단위로 매수를 하고 결과를 지켜봤습니다.
알고리즘 매매 전략 결과
현재 시간 오전 11:00 아직 시장이 열려 있지만 중간 결과를 보면 수익 중인 종목도 있고, 손실 중인 종목도 존재 합니다.
종목 중에 수익 상태에서 갑자기 손실로 바뀐 종목도 있고, 손실 중에 다시 수익으로 바뀐 종목도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단타 하기엔 불리한 시간대입니다. 하지만, 전에 세웠던 전략을 좀 더 세밀하게 수정을 해야 합니다.
알고리즘 매매 전략 수정
먼저 크게 전략을 수정해야 할 부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종목이 수익 중일 때 수익 확정은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 종목이 손실 중일 때 손실 확정은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 추가 매수는 할 것인지, 하게 된다면 몇 번의 추가 매수를 할 것인지
- 동시에 최대 몇 종목을 거래 할 것인지
- 종목 선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일단 먼저 5가지 정도 알고리즘 전략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제 공통적인 결과를 보고 가장 합리적으로 전략을 수정하겠습니다.
수익 중 수익 확정 전략 추가
수익 확정 하는 방법은 목표 수익률에 도달하면 매도하는 방법과, 특정 조건 신호에 따라 매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수익률에 따라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매매하는 종목들에 일괄 적으로 수익률에 따라 자동으로 매도하는 방식입니다. 운이 좋다면 당일 고점에서 매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상승한다면 추가 수익을 놓치게 됩니다.
그래서, 전 이 두 조건을 동시에 사용 할 계획입니다. 제 경험으로 이 조건을 동시에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었습니다.
- 수익률 4%와 같거나 이상이라면 매도
- 당일 고점과 같거나 이상이면 매도
이 두 가지 조건을 추가하겠습니다.
당일 고점에 매도 하는 이유는 매수 하는 시점이 거래량이 터지고, 전일 고점보다 높은 상태에서 분봉에서 하락중에 상승 전환 할 시기 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제가 매매 할 구간과 수익을 내는 구간이 이해가 빠를 듯 합니다.
손실 중 손실 확정 전략 추가
이제 반대로 손실 확정 전략을 추가하겠습니다. 주식시장에 뛰어 든 많은 사람들은 손절을 망설이게 됩니다. 저 또한 손절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실 확정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니, 잘 활용해서 계좌를 지켜야지 다음에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손실 확정은 자신이 정한 손실율에 도달하면 즉시 매도하는 방법과 매도 조건에 들어 오면 매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손실율에 도달하면 파는 방법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종목마다 탄력이 틀리게 때문에 일괄적으로 모든 종목에 적용하는게 비 합리적입니다. 물론 종목의 탄력을 즉 상승과 하락폭을 구해서 종목마다 대입해서 용용 할 수도 있지만, 너무 복잡해지니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손실 확정 전략은 처음 세웠던 전략으로 수정 없이 사용하겠습니다. 손실 중일때 추가 매수를 통한 전략으로 이 부분을 보완 할 생각입니다.
알고리즘 매매 전략 일부 수정을 마치며
매매 전략 수정을 통해 좀 더 성능이 좋은 프로그램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실제 코딩은 만들어진 틀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알고리즘 전략을 얼마나 꼼꼼히 잘 계획 했는지에 따라 쓸만한 트레이딩 프로그램이 만들어 지느냐가 결정됩니다. 다음 포스팅에 남은 전략 수정을 하겠습니다.